유통기한이후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
최근 사람들이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을 적절히 이용하여 음식을 포함한 여러가지의 제품에 대해 사용기한 또는 소비기한을 늘려 많이들 이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이용 및 사용에 아무 이상이 없지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특히 음식은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하는 유통기한이후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이용하지 않도록 숙지하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댜수의 사람들이 마찬가지겠지만 냉장고안을 둘러보면 혹시 유통기한이 지나고 방치된 것을 찾을 수 있지 않으신가요? "조금 지났는데 아까운데 뭐 괜찮겠지"라고 먹어 버리는 것은 아닌가요? 사실 그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정제 가공된 식품은 기재되어 있는 유통기한보다 오래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물과 최소한의 가공밖에되지 않은 식품은 유통기한 내에 먹지 않으면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외언론 "Bustle"에서 생고기나 생선, 계란 등 "유통기한을 넘기면 절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 7가지"를 소개하였습니다.
01. 델리미트(가공육)
델리미트(산업 생산 식품)는 리스테리아 균이 번식하기에 안성맞춤인 식품입니다. 리스테리아 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일종으로 토양과 물, 가축이나 야생 동물 등 다양한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델리미트뿐만 아니라 핫도그 등 기타 가공 육류 제품이 만들어지는 가공 공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리스테리아 균은 다른 세균과 달리 4℃ 이하의 저온 환경에서 번식이 가능합니다. 냉장 보관을 하는 경우 개봉 후 3~5일 개봉한 경우 2주차에 버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02. 계란
계란이 썩으면 냄새로 너무 빨리 알 수 있습니다. 깨지 않으면 확인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지만 썩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찬물을 넣은 볼에 달걀을 넣어보세요. 계란이 가라앉으면 신선하다는 증거입니다. 계란은 다공성 껍질에서 공기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뜨기 쉽습니다. 이러한 판단 방법도 있지만 구입한 일자로부터 길어도 5주 이내에 먹고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03. 딸기
딸기와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신선한 딸기를 상상하세요. 그야말로 맛깔스럽죠? 하지만 딸기와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의 표면에 작은 공간이나 씨앗을 지니고 있는 과일을 먼저 그것을 먹는 것은 곰팡이 포자입니다. 냉장 보관 3일 이내에 다 먹어야 합니다. 꼭 먹기 전에 반드시 세척하셔야 합니다.
04. 믹스 야채 샐러드
봉지에 자르는 수고를 생략한 여러가지 야채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시판하는 믹스 야채 샐러드는 손쉽게 이용이 가능해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그러나 출하 과정에서 위험한 세균에 노출되어 엄청나게 범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추를 예로 들면, 판매 유통기간이 지난 후 개봉한 것은 3~5일 밖에 유지되지 않습니다. 분명 시들어 점액이 나와서 매장에 비치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외형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05. 해산물
냉장 보관 상태의 어패류는 구입 후 2일 이내에 먹지 않으면 안됩니다. 해산물의 지방 함량에 따라 다르지만 먹을 예정이 3일 이상 이라면, 랩으로 동여매서 냉동 보관하면 6개월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연어나 참치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은 적절하게 저장을 하지 않으면 산패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06. 생고기
분홍색 점액에 조심해야 합니다. 점액이 있는 외관과 악취는 고기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닭고기를 포함한 고기는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냉장 보관을 한 상태로 유지기간이 2일이라고 합니다. 스테이크와 구운 고기, 또는 두껍게 썬 고기는 냉장 보관시 5일 냉동 고기의 경우는 4개월 유지할 수 있습니다.
07. 연질 치즈
치즈의 수명은 종류, 가공 방법, 가열 가공에 따라 달라집니다. 파르마와 체다 등의 하드 세미 하드 타입의 치즈 몬테레이 잭이나 치즈 등의 세미 소프트, 소프트 타입의 치즈보다 오래갑니다. 냉장 보관하고 개봉된 하드 타입의 치즈 류는 3-6주 유지하지만, 소프트 타입의 치즈 류는 1주일 밖에 유지되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분들도 모두 아시고 계시는 것이지만 특히 여기에 있는 7가지의 음식들은 제품을 잘 살펴 유통기한이나 위의 기한을 가능하면 잘 지켜 안전하게 음식을 드셔야 겠습니다.